본문 바로가기

메카닉 리뷰혼!!!/건담 프라모델

HG 퍼스트건담 30주년 기념작 리뷰 [기동전사건담,반다이]

벌써 건담이 나온지가 30년이 된건가...?! 하고 놀라보면서, 새삼 건담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30주년 기념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봤을땐, 고전 퍼스트 건담 본래의 모습과 적절한 리파인으로 현대에도 어색하지 않은 프라모델로 탄생한 느낌이지만,
개인적으론 오다이바 건담이라고 부르고 싶네요(웃음)
현재 일본 오다이바에 세워져 있는 1대 1스케일의 건담을 기념하여, 그 건담을 그대로 축소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매뉴얼에도 무려 오다이바 건담용 도색 방법(부분부분 철판 색상을 다르게 하기!)이 설명되어 있고, 건담 몰드 치고는 상당히 리얼하게 촘촘히 철판이 이어진 부분이나, 못구멍(?)같은 부분이 상당히 많아서 안그래도 일본가서 직접 못볼텐데 잘됐다..하고 바라봅니다.

[전체모습]
사진에선 상당히 환하게 나왔으나, 기본적인 색상 배열은 HG더블오라이져 디자이너즈 컬러를 연상시키는, 약간 파스텔 톤의 색상입니다.
그렇다 해도 그정도로 연하진 않고, 은은한 사출색이 보기 좋은 느낌. 그래서인지 정말 오다이바 건담같아! 라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프로포션은 꽤 멋진 편. 거기다 이 제품의 궁극의 완성은 수많은 먹선을 넣었을때 완성된다 할 정도로, HG이면서 뛰어난 디테일을 보여줍니다(먹선 작업하는 사람은 죽어납니다..;)

[얼굴]
이전에 리뷰했던 HGUC 하이뉴건담과 동일하게, 이번 건담도 투구 부분이 통짜 부품으로 되어 있어 접합선이 없는게 특징.
개인적으론 가조립 하고 얼굴을 그냥 넣으면 빼기 힘들어서, 차라리 이전 접합시키는게 더 좋습니다.
눈은 스티커가 포함되는데, 붉은 부분도 스티커에 포함되기에 실제 스티커를 붙이면 코부분이 벌어져 스티커가 안좋게 되기에, 다 도색을 해줬습니다. 얼굴은 오리지날 작화의 느낌이 많이 나는 얼굴. 바로 이전에 퍼스트2.0을 리뷰해서 그랬을지도 모르겠네요.
목이 통짜라는건 조금 아쉬웠습니다. 내부 폴리캡이 부품 내부에서 살짝씩 움직이긴 하지만, 덕분에 가동률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거기에 목 부분도 파란 부품과 하나기에, 따로 도색을 해줘야 한다는 점..

[팔]
팔의 움직임은 평범한 건담 프라모델 정도.
팔꿈치 굽히기는 상박 부분이 고정되어 있어 하박부분만 움직이지만, 그정도 치고는 좋은 가동률이라 생각됩니다.
몸통과 팔의 접속구는 약간 앞으로 당겨지는 형태의 폴리캡이 들어있어, 두 팔을 앞으로 모으는 것도 가능.

[허리]
붉은 부분이 두 부품으로 나뉘어져 있고, 이 두 부품과 푸른 몸통이 붙어 3부분으로 나누어져 폴리캡으로 연결되지만, 전체 가동률은 썩 좋은 편이 아닌 느낌. 앞으로 숙이는 것은 거의 안되고, 뒤로 피는 건 꽤 좋습니다.
MG 퍼스트에서도 양 옆으로 회전하는건 스커트때문에 걸렸는데, 이 제품도 역시 스커트에 걸리네요..^^;

[다리.1]
골반과 연결되는 다리 부품이 더블오 킷에서 자주 본 방식의 분할 파츠라, 가동률 및 다리 벌리기는 꽤 좋은 편입니다.
무릎은 상박 부분과 관절 부분이 합쳐진 형태라, 하박 부분만으로 움직이기에 가동률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무릎꿇기 자세는 어느 정도 되니 불만은 없을지도! 이번 제품은 조립하기 편해서 정말 좋았는데, 아마도 오다이바 건담을 인상깊게 본 사람들이 기념품 겸 해서 구입해서 쉽게 만들수 있도록(건프라를 잘 안만드시는 분도), 그러면서 건프라의 매력을 느낄수 있도록 일부러 이렇게 하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다리.2]
골반 부분은 역시 더블오 킷에서 자주 봤던, 양 옆으로 회전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는 구조 겸, 스탠드를 꽂을 구멍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발목 관절은 뒤로는 꽤나 만족할만한 가동을 보여주지만, 앞으로가 거의 안되고, 벌렸을때 접지력이 약해지는 점은 아쉬운..
솔직히 다리 벌려 포즈 잡는 것에선, 키트가 도저히 중심을 못잡고 쓰러져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스커트]
다리의 가동률의 제한을 없애기 위해 간단한 기믹으로 스커트 가동을 꽤 높였습니다.
무려 앞쪽 스커트는 완전히 위로 젖혀지고, 사이드 스커트도 다리의 최대 벌림까지는 가동되기에 편하지만...
문제는 뒤쪽 스커트겠지요. 전혀 가동이 안되는 통짜 부품이라;; 다리를 뒤로 벌릴수가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스커트 자체의 노란색 부품과의 분할로 색분할이 잘된점은 정말 좋네요.

[빔라이플]
퍼스트 건담에게 없어서는 안될 무기 파트1!!
빔 라이플의 재현은 MG와 맞먹을 정도로 섬세한 느낌입니다.
MG에서 부족한 것이라곤 엉덩이에 연결할 접속 파츠가 없다는 것 뿐일까요.
디테일이 상당히 좋아서 마음에 드는 부분.
다만 주의해야 할곳은, 총구 앞 부분을 살짝 힘을 줘도 바로 부러질듯 부품이 하얗게 된다는 것..;;;
힘도 안줬는데!!! 총구 앞부분은 되도록 만지지 않도록 합시다.

[실드]
이번 실드에는 오리지날 추가 몰드가 들어가있습니다. 때문에 좀더 세밀해진 느낌.
양쪽 팔에 마련되어 있는 접합부에 끼울수 있고, 등 뒤에도 끼울수 있는 연결 파츠가 붙어 있습니다.

[빔샤벨]
간만에 보고 악!!! 했던 부분.
이번엔 빔샤벨이 따로 통짜 하얀 부품으로 포함되어 있어, 도색이 필요합니다.
따로 끼우려 하니 더블오쪽 빔샤벨은 사이즈가 맞질 않아 들어가질 않고, 같은 HGUC계열의 하이뉴건담의 빔샤벨은 딱 맞네요.
아마 HGUC의 퍼스트 건담의 빔샤벨엔 맞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하이퍼 바주카]
MG 퍼스트의 바주카는 하얀색인데 이애는 왜 단색이지? 하고 반다이를 탓하려다...
제품 박스에 나온 애니메이션의 바주카를 보니 이 색이더군요!!!!
아아 그렇구나! 하고 납득. 빔샤벨에 충격을 먹었지만, 다른 부분은 완벽합니다

[건담 해머]
건담 해머의 사슬은 실제 철제로 된 조그만 사슬이 포함되어, 양쪽 부품을 끼움으로써 건담 해머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퍼스트 건담 풀 무장형]
개인적으론 무장이 많은 형태를 좋아해서, 퍼스트 건담도 단순하면서 복잡한 이런 무장형태가 잘 어울립니다.
이렇게 보니, 먹선의 복잡함과 무장의 다양함때문에 프로포션이 정말 뛰어나다는 느낌.
처음 그저 가조립 상태를 다른 곳에서 보거나 제품 사진으로 봤을땐 상당히 별로란 인상이었는데, 이렇게 완성시키니 왜이리 멋진지...
역시 건프라는 직접 만들어보기 전에 판단하는건 금물입니다.

[액션!!!]
가동률이 그다지 좋지 않아서, 포즈가 잘 될지 걱정이었는데 생각외로 포즈는 잘 잡히는것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오다이바의 스탠딩 포즈가 가장 잘 어울릴것 같았으나, 역동적인 포즈들도 잘 어울리는 느낌.
라스트 슈팅은 이제야 얼굴 없이 재현해보네요..;ㅁ;

[오건담과 함께]
더블오에서 퍼스트의 오마쥬였던 오건담과 함께 세워봤습니다.
제일 오래된 건담과 제일 최신의 건담을 세워놓으니 감회가 새록새록...왠지 감동적인 두 기체의 모습입니다.

[마치며]
하나 언급을 안한, 아쉬운 점이라면 양손 파츠 구성이 기본 주먹쥔 파츠 2개, 라이플용 오른손 1개, 빔샤벨용 오른손 1개 뿐..
.......왼손 빔샤벨용은!? 왼손은 그저 주먹쥔 손만 들어있어, 아예 잡을수가 없는게 아쉬웠습니다.

 처음엔 정말 볼품없어 보였지만, 실제로 만들고 나서 상당히 감동한 제품입니다.

어째서 제품 사진이 그렇게 이상하게 나왔는지....실제로 만들어보면 이렇게 좋은데...
건담 특유의 손맛, 움켜줬을때 느껴지는 무게감이나 부피감, 가동의 부드러움때문에 손맛이 일품입니다.
단순하지만, 이런 "맛"이라는 것을 잘 살려낸 점은 역시 오다이바 건담때문에 건프라에 입문할지도 모르는, 그런 사람들을 위한 30주년 킷이었기 때문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로써 정말 반다이에서 퍼스트 건담은 많이 발매했습니다. 정확한 수는 모르지만, 정말 엄청나지요.

그런 와중에 의미있는 30주년 킷이고, 건프라로써도 매력적인 킷이고 가격도 저렴하기에, 퍼스트를 구매해보실 분께는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제품크기] 1/144스케일 13cm

[프로포션] ■ ■ ■ ■ □ 대단하진 않지만 적절한 프로포션, 특유의 몰딩 라인은 정말 세밀합니다.

[디테일] ■ ■ ■ ■  세밀한 몰딩 라인에 감탄, 다만 먹선넣을때는 그만한 각오를..!

[사출색] ■ ■ ■ ■ □ 살짝 연한 색상이 은은하게 베어있습니다.

[가동률] ■ ■ □ □ □  보통수준은 갈수 있는데, 다리 벌렸을때 접지력때문에 스트레스가 상당히....역시 스탠딩 포즈가 최고!?

[만족도] ■ ■ ■ ■ □ 초기 기대치가 적으면 만족도는 그만큼 올라갑니다. 실제로 보면 정말 이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곳에 올린 사진과 소감은 직접 제작한 것이므로 다른곳에 무단도용 및 링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Captured, Written by AKITO 2009.07.17 

※ 본 리뷰 제품은 박서방에서 후원하는 박서방 서포터즈 제공 물품입니다.

박서방  http://psb-mall.com/shop/index.php

박서방 서포터즈 http://psb-ma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