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카닉 리뷰혼!!!/건담 프라모델

MG V건담 ver.KA 리뷰 [반다이,건담V]

개발기간만 2년, 그동안 수많은 프라모델로 나왔던 V건담이지만, 프로포션과 변형을 완벽하게 양립한 MG의 이름에 걸맞는 V건담이 드디어 발매되었습니다.

변형기믹을 실은 MG계열이라면 제타 건담이나 3단변형분리라는 데에선 더블제타 건담과 임펄스 건담이 있지만, 변형 기믹 자체가 복잡한것은 V건담이 으뜸이겠지요. 그렇기에 이정도 건담으로써 프로포션을 유지하면서, 변형기믹을 별도의 탈부착 없이 재현해냈다는 것에서 기념할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절제된 디자인으로 심플하면서 건담다운 컬러링 배색이 잘 어울리는 V건담.

프로포션 면에서도 각 몸의 비율이 상당히 잘 잡혀 있으며, 특유의 곡선 라인이 여성스럽게 잘 살아있는 제품입니다.

변형 기믹이 심하진 않지만 정교한 내부 기믹을 철저히 숨긴채 겉으로 보이는 모습은 다른 MG와 다를바 없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카토키 버전이라 배색이 절묘한데, 특히 파랑보다는 하늘색에 가까운 푸른 사출색은 보면 이쁘다 라는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 전체적인 하얀색 배색에 포인트를 주듯 붉은색과 푸른색의 느낌이 꽤 좋습니다.

카토키 버전의 데칼은 더할나위 없구요. 저는 데칼링을 어떤것은 빼고 어떤것을 넣어서 너무 과하지도, 너무 심심하지도 않게 한다고 했는데 잘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카토키 하지메씨가 얼굴디자인을 참고한 것은 오래전 뉴타입 표지에 실린 V건담의 얼굴을 참고했다고 하는군요.

MG중에서도 전체 크기가 유달리 작은 V건담의 조그만 얼굴이지만, 별도의 부분도색이 필요없이 분할된 디자인(사진에서 얼굴은 눈도색밖에 한곳이 없습니다)이나 라인 먹선 라인 등은 꽤 멋집니다.

 

목가동은 변형 기믹덕분에 제가 좋아하는 푹 숙이는 것도, 하늘을 날때 얼굴을 드는 것도 회전도 전부 가능.

별달리 가동에 불만이 없는 부분입니다.


팔의 가동도 나쁘지 않은편. 다만 두번째 사진의 360도 회전되는 접속 부분은 움직이다가 자주 빠져 헐거워질수 있어 움직일때 주의를 필요로 하는 부분입니다. 잘만 하면 폴리캡같은걸로 강화할수 있었던 부분일텐데, 조금 아쉬움이 남네요.

팔을 굽힌다는 건 언제부터인가 건담 가동률의 하나의 기준이 되었는데, V건담의 정상적인 굽힘은 90도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망하시지 않아도 되는 것이, 변형기믹덕분에 살짝 붉은 부분을 앞으로 들리게까지 움직일수 있어 실제로는 완전히 손이 어깨까지 닿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정도면 충분히 합격점?

어깨 가동률은 접속 폴리캡이 좌우로 움직이긴 하지만, 사진으로 봤을때 많은 차이점이 안보이고, 액션 포즈에도 도움이 될 정도는 아닙니다. 거기에 팔 접속부분의 돌기가 되는 곳의 길이가 짧아 움직이다보면 자주 빠지는 일이 생길수도 있으니 움직일때 조심.

어깨장갑은 가운데를 축으로 앞과 뒤의 동일한 장갑이 각각 따로 노는게 아쉽습니다. 고정되는 부분도 없고, 따로 놀아서 포즈를 잡아줄땐 일일이 잡아줘야 하기도 해서 조금 불편.


허리가동은 불가능합니다.

나중에 변형 기믹에 설명할때 나오지만, 다리축이 되는 보톰 파츠에처 척추에 해당하는 부품이 몸체 깊숙이까지 연결되고, 코어 파이터 등 합체시에 다양한 부분이 몸통에 관여하기에 이걸 가동시키는건 불가능했다 판단한것 같습니다.

다만 잘만 했다면 좌우 회전은 골반쪽을 축으로 해서 회전하게끔 만들수도 있었을텐데, 이러면 또 고정 문제가 생기고..

저보다 전문가인 분들이 디자인한 것이니, 거기에 큰 불만은 없습니다.


스커트의 가동률은 상당히 좋은편.

거의 기본 90도로 꺾이기에 별로 잡을 포즈가 없는 V건담이지만 이상할 정도로 스커트의 가동률은 좋습니다.

거기에 각각 따로 놀긴 하지만, 스커트가 헐겁거나 떨어질 일이 없어서 꽤 마음에 드는 부분.


개인적으론 다리를 접합하는 접속 부분은 좀만 더 신경써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많은 분들이 느끼시겠지만, 다리 가동률을 좌우로 벌렸을때도 별로 좋은 가동은 아닌데, 벌리다보면 자연스레 가운데 부분의 접합이 풀리며 벌어지는 문제가 발생. 별도로 고정 부품을 마련해주던가, 조금 붙는 곧휴에 해당하는 장갑 부분을 확실히 고정할수 있게 홈을 만들어줬으면 좋을텐데, 그게 아니라 이 부분이 자주 벌어지는 일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다만 이건 가동을 시키려 할때고, 평상시 세워두거나 할때엔 알아서 벌어지는 일이 없으니 그나마 안심이네요.

2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쳤지만, 요즘 MG들에 많이 쓰이는 고관절식의 관절이 아닌 BB전사에 많이 들어가는 원형 폴리캡으로 쓴 것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덕분에 다리가 빠지는 일이 생기거나, 가동률이 좋지 않게 되어버렸지요.

어쩌면 이런 부분은 의도적으로 V2때 개선을 위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떻게 보면 가동률을 포기하고 프로포션과 변형기믹으로 간다는, 그래서 카토키 하지메 버전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변형기믹이 있는 무릎관절과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부분이지만, 무릎가동률은 정말 좋습니다.

거의 굽혀진다고 봐야 하고, 거기에 무릎꿇기 자세까지 완벽하진 않지만 상당히 재현되니까요.

발목자체가 좁아서, 접지력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변형기믹덕분에 발목을 뽑아서 가동시키면 이정도는 나오지만, 그래도 좋은 가동률을 기대할수 없게 만드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역시 V건담은 스탠딩 포즈가 제일이야!!!라고 느끼게 된 부분.


변형을 위해 머리가 아래로 푹 내려가고 올라오고를 반복하는 V건담의 안테나를 안전하게 보호히가 위해, 안테나는 다른 재질의 2종류가 수록됩니다. 하나는 장식용, 프로포션 용의 일반 노란 사출색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안테나이고, 하나는 연질 재질의, 구부려도 쉽게 부러지지 않는 안테나가 들어있습니다. 색상의 차이가 약간 나지만, 자신의 취향과 변형이냐 프로포션이냐에 따라 바꿔끼우시면 좋을것 같네요.

V건담 헤드와 헥사 헤드 두 종류, 거기에 두 코어파이터가 들어있어 머리자체를 바꿔끼우지 않아도 되는 점도 좋습니다.
투박한 헥사도 좋지만 전 역시 V건담의 헤드가 마음에 드네요.


라이플의 색상은 어두운 갈색 느낌. 거기에 본체보다 유달리 유광이라 카토키 버전과 조금 안어울리나..? 하는 의아함이 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 작은 라이플에도 메카니컬한 구조가 결합되어 있어서, 손잡이 앞부분의 가리개는 보조 손잡이로 회전한다던가, 총을 조립하듯 부품이 나뉘어 권총모양의 빔 피스톨이 된다던가 하는 조립의 재미가 있는 부분.

여기에도 상당수의 데칼이 들어가서 데칼을 붙이고 나면 꽤 분위기가 납니다. 안붙일땐 왠지 이상한 느낌..


실제 빔샤벨 손잡이는 각 팔목에 하나씩 수납되는 상태로 보존이 가능합니다. 다만 안에서 달그락 소리를 내며 고정안되고 흔들리고, 실드를 위해 붉은 부품 뚜껑을 열면 떨어질수 있기에 조심해야 하는 부분.

실제 손목 장갑이 열리고 그 내부에서 빔샤벨을 꺼내는 연출 등, 세심한 부분에 신경쓴 부분입니다.

 

빔샤벨 이펙트 파츠는 일반 빔샤벨과 부채 모양의 빔샤벨 연출이 가능.

일반 빔샤벨은 2개가 들어가지만, 특유의 이펙트 파츠는 1개가 들어갑니다.


그야말로 알흠다운 빔실드!!
이런 빔효과 파츠에 빛에 따라 무지개빛이 빛나는 홀로그램 효과는 당연한 것이고, 거기에 빔이 번져나가는 파장과 같은 프린팅이 더욱 리얼한 빔실드를 재현해냈습니다.

거기에 별도의 접속 파츠 없이 팔꿈치 부분의 뚜껑에 끼우고, 다시 접속하는 식으로 빔실드를 재현한 것도 좋은 부분.
이번 V건담은 거의 여분의 파츠가 필요 없어서 정말 좋습니다!


이번 V건담의 기존의 엄지,검지,나머지 3손가락이 가동하는 구조가 아닌, 엄지만 움직이고 나머진 교환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기를 쥐는 데에는 각 상황에 따른 손가락 파츠가 좋을수도 있지만, 이번엔 빔라이플을 끼울때 빔라이플엔 구멍이 있는데, 손에는 돌기가 없어서 조금 난감한 상황이라던가, 조금 헐렁한 감이 드는 설계가 되어 있어 아쉽습니다.

이럴꺼면 어차피 무거운 무기를 들지 않은 V건담은 그냥 이전 파츠를 쓰거나, 아예 통짜 손을 따로따로 넣는게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이런 손가락들은 관리도 힘들고, 바꿔끼우기도 꽤 힘듭니다.


각 부분의 버니어와 슬라스터는 가동이 가능. 이런 작은 기믹들 하나하나가 제품을 빛나게 해주는 것이지요.

다리 부분의 겉장갑은 따로 프레임을 드러낼게 아니면 본드로 붙여주는게 좋습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잘 빠지는 부분이거든요.



사출색도 거의 나눠져 있고, 따로 도색할 포인트가 정말 없는 V건담이라 스티커도 별로 없습니다.

사진에서 보듯 붉은 원을 이루는 부분은 다 스티커인데, 이건 따로 부품으로 만들기 애매한 사이즈와 얇기라 그러지 않을까 하네요.


이름 그대로 중심 부분이자 콕핏이 되는 작은 비행체 모양의 콕핏은 2종류가 수록됩니다.

덕분에 헥사 헤드와 V헤드를 따로 갈아끼우지 않고 동시에 상체 기체인 톱 림 부분과 하체 부분인 보톰 림 부분을 각기 코어파이터로 합체시킬수 있어 동시 재현이 가능한 것도 기쁜 부분.

작지만 콕핏 재현이나 데칼링 처리 등 세밀함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왠지 임펄스 건담을 떠올리게 하는 V건담의 파츠들(당연히 이쪽이 먼저지만).

단순하게 보이지만 꽤 정교한 변형 기믹이 들어간 파츠들입니다.


변형 기믹 자체는 복잡해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스무스하게 슬라이드 되는 팔 변형 기믹이나, 정확하게 맞물리는 부분 부분은 왜 2년여 개발기간이 걸렸나 납득하게 하는 부분. 덕분에 변형 자체가 어렵지 않게, 완벽한 변형을 손쉽게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코어파이터와 팔 부분의 어깨가 연결되는 미세한 장갑 부분의 결합이 완벽해서, 좀 놀랐습니다.

아쉽다면 각 팔의 정확한 위치를 잘 맞춰줘야 하거나, 어깨 장갑의 위치가 어긋날때가 많다는 점.
이 점만 빼면 상당히 만족스럽지 않나 생각됩니다.


꽤나 멋진 톱 파이터

역시 언제나 상체와 합체된 기체들이 멋진것 같네요.

따로 액션 베이스와 결합할 수 있는 접속 파츠가 포함되어 있어, 공중씬을 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로 랜딩기어는 없기에 공중에 띄워놓는게 더 좋은 느낌.


역시 딱딱 맞아떨어지는 느낌이 좋습니다. 헐거운 느낌이 없다고 해야할까요...?

다만 다리접속부는 변형시 일직선으로 맞춰주는 홈이나 별도의 장치가 없어서, 들고 있다보면 다리가 조금 내려갈수 있는 문제가..


톱 파이터와 별개로 보톰 파이터도 헥사머리를 장착한 코어 파이터를 담으로써 두대의 파이터가 재현 가능.

다리가 조금 내려갈 수 있는 부분만 제외하면 정말 마음에 드는 디자인입니다.


맨 처음 사진에 보시면 나와있듯, 허벅지를 눌러서 안쪽으로 넣어주면 무릎과 슬라스터가 튀어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어 변형시에 각 부분을 따로 힘들게 빼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부분은 변형시에 간단하게 변형이 가능해서, 애니메이션 처럼은 아니지만 가그고기가각 하게 빠른 변형이 가능하다고 해야할까요.


슬라이드 기믹이 정말 마음에 드는 팔 부분. 팔꿈치가 되는 붉은 부분과 텅빈 겉장갑들이 채워지는 부분을 보고 있자면 정말 완벽한 느낌입니다. 부품이 딱딱 맞아떨어지는 느낌이랄까요, 톡톡 소리를 내며 결합하는 부분은 언제 봐도 좋습니다.

팔 교환식이라는게 조금 아쉽지만, 그 부분까진 어떻게 할수 없었나 보네요.

역시 변형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게,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손쉽게 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코어파이터의 기수 부분이 되는 앞의 검정과 하얀 부분이 분할되며 그 속에서 붉은 콕핏 장갑이 튀어나오는 구조는 일품.

반대로 코어파이터로 변형시, 완벽하게 콕핏 장갑이 똑 하는 소리를 내며 수납되는 치밀한 설계는 정말 멋집니다.

이게 바로 손맛이라고 하는 건지, 변형시의 이 손맛은 상당히 좋은 느낌. 꼭 직접 만져보시며 느끼셨음 좋겠습니다..^^

 

헤드 파츠를 꺼내는 것도 표시한 부분을 꾹 눌러서 빼주고, 머리를 살짝 당겨서 빼주면 오케이! 


상하체의 결합도 한두번 해보면 손쉽게, 각각의 홈이나 접속 부분이 어딘지 생각하지 않고, 마치 가이드 라인이 되는듯 보톰 림의 척추처럼 튀어나와 상체로 들어가는 부분만 잘 맞추면 똑 소리를 내며 결합하는 것도 꽤 좋은 느낌입니다.

각 부분들이 합체되었을때, 틈이 그냥 접합선처럼만 보일 정도로 잘 맞어떨어지는건 V건담 변형의 최대의 장점이라 생각되네요.


이렇게 보니 MG F91의 프로포션이 머리와 몸체 비율로 보면 V건담보다 못하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담이지만, 간만에 꺼낸 F91이 조금 누렇게 되었어요...ㅠㅠ 흑흑 다시 사야할까나.....

F91이 조금 더 작은 크기라, V건담이 실제론 그렇게 작은게 아니구나...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MG엑시아와의 비교는 요즘 다리가 길게 잡힌 제품군답게, V건담과는 꽤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비율 면에선 V건담도 꽤 다리가 길어보이기에, 건담 설정 자체 크기 차이를 잘 재현해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상, V건담의 리뷰였습니다.

이번 제품을 특별히 카토키 하지메 버전으로 내놓은 것은, 아무래도 스탠딩과 데칼로 대표되는 카토키 버전이 가동률을 조금 희생하더라도 이렇게 내는게 낫다고 생각되어 버전 카이를 달고 나온것이라 생각됩니다.

솔직히 가동률을 위한 제품은 아닙니다. 오히려 의도적으로 이렇게 다음 작품을 위해 내놓은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아쉬움이 남는 부분도 있는 가동과 연결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신 이 제품은 변형과 프로포션이라는 두가지를 동시에 잡았지요.

 

변형은 앞서도 설명했듯, 각 부품이 딱딱 맞아떨어지는 손맛이 일품입니다. 각 부분의 격차가 없이, 완벽하게 조립하듯 맞아떨어지는 제품은 왜 이 제품 개발기간이 2년이나 걸렸는지, 제작자의 노고가 느껴지는 부분이 아닐수 없습니다.

변형 전 후에 각각의 프로포션이 최상인 것도 정말 좋은 점.

덕분에 V건담의 심플하면서 이쁠 정도의 칼라링과 곡선 디자인이 잘 살아난 제품이 되었지요. 스탠딩 포즈에서도 그 진가는 충분히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어느샌가는 매번 가동 가동 하며 극한의 가동만을 추구했지만, 가끔은 이렇게 직접 손맛으로 느끼며, 제품 자체 기믹상의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제품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V건담은 그 즐거움을 한껏 느끼게 해주는 제품이 되겠지요.

조금의 아쉬움, 그리고 큰 기쁨을 주는 V건담, 여러분도 한번 꼭 만들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제품크기] 1/100스케일 16cm

[프로포션] ■ ■ ■ ■ ■  특유의 곡선 라인, 카토키 버전의 데칼링, 멋진 프로포션이 돋보이는 제품
[디테일] ■ ■ ■ ■  오히려 절제된 디테일이 V건담다운 느낌이 일품입니다
[사출색] ■ ■ ■ ■ ■ 푸른색의 이쁨은 정말 감탄할 정도!!! 하얀색도 곱고 전체적으로 고운 색상느낌입니다
[가동률] ■ ■ □ □ □  가동률은 솔직히 많이 아쉬운 느낌
[만족도] ■ ■ ■ ■ ■ 변형기믹의 만족도는 정말 큰 편. 카토키 버전이라는 점에서 스탠딩 포즈의 장식은 최고입니다.
[색분할] ■ ■ ■ ■ ■ 저도 이번엔 도색을 눈과 붉은 원 스티커 부분만 해줄 정도로 거의 도색의 필요가 없었습니다
[난이도] ■ ■ ■ ■ □ 조립의 난이도는 꽤 있는 편, 아니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해야할까요, 변형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곳에 올린 사진과 소감은 직접 제작한 것이므로 다른곳에 무단도용 및 링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Captured, Written by AKITO 2009.12.15


본 리뷰는 건담 마트 협찬으로 진행된 리뷰입니다